경제적 자유 프로젝트/온라인 마케팅

[정리] 네이버쇼핑에서 검색이 잘되는 방법

85data 2023. 7. 26.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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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비즈니스 스쿨에서 제공해 주는 검색이 잘되는 상품 등록 방법의 강의내용을 정리해 본다.

 

 

1장. 검색 적합도와 네이버쇼핑 검색 알고리즘

어떻게 보면 핵심인 쇼핑 검색 알고리즘을 정하는 요소.

적합도의 경우 상품 등록 할 때 들어가는 항목이니 정확하게 입력해야 한다.

 

1번이 좋은 사례 2번이 나쁜 사례. 적합도에 해당하는 항목들이 비어있으면 안 된다. 설명이 구체적이어야 한다. 카테고리의 경우 가장 최하위 단위까지 설정되어야 한다.

 

검색 랭킹 세부 조건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는 검색 로직이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상시 반영이 되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이유는 어뷰즈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광고를 집행하더라도 상품을 올바르게 올려야 한다. 그래야 랭킹이 올라가면 자연스럽게 구매로 이어질 수 있다.

 

많이 궁금했던 내용.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변경하면 네이버쇼핑의 랭킹에 영향이 있는가? 답은 미비하다. 적합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변경할 경우에만 영향을 준다. 상세페이지는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다만 구매전환율이 올라갈 경우 인기도에 영향을 주어 랭킹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한마디로 처음 등록할 때 입력한 적합도 요소(카테고리, 상품명, 브랜드/제조사, 속성, 태그)를 변경하지 않는다면 현재 랭킹에 큰 영향은 없다. 상세페이지는 구매전환율이 좋게 잘 만들수록 좋다.

 


2장. 카테고리

동일 상품이라 하더라도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카테고리를 선택해야 해당 영역에서 우선 노출이 된다.

 

대표 카테고리에 잘 넣은 경우 상품명에 키워드를 미포함해도 검색 결과에 노출된다.

 

상품 등록 시 카테고리 어떤 거 입력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면 해당 상품명을 검색해 보면 알 수 있다. 대중적으로 그리고 검색 상단에 올라온 카테고리를 참고해 놓으면 된다.

 

카테고리 설정 시에는 항상 최하단까지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한다.

 

잘못된 카테고리 예시이다. 원피스까지만 입력하면 되는데 블라우스(타 카테고리명)까지 입력해서는 안된다.

 

상품등록 시 가장 최상위 대 카테고리는 수정이 불가능하니 유의해야 한다.

 

상품을 복사해서 타케고리 수정은 가능하나 기존에 쌓인 리뷰와 Q&A 구매데이터는 함께 따라오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상품 정보 변경 시 네이버쇼핑 반영시 약 1일이 소요가 된다.

 

3장. 상품명

올바른 상품명 작성방법.

상품명은 50자 이하를 사용하라.

문장형 상품명 사용하지 말고, 상품 정보를 담은 키워드들을 슬래시가 아니 띄어쓰기를 활용하여 사용하라.

나쁜 예시. 이케아와 책상이 여러번 반복 된 좋지 않은 상품명 예시.

브랜드명, 제조사, 상품 유형의 단어를 반복사용하지 말라. 

셀러명을 입력하지 말라.

한글로 입력하라.

상품명에 허용되는 특수문자만 사용하라.

상품명에 허용되는 특수 문자

상품명에 쿠폰 사은품등은 이벤트 필드에서만 사용하라.

 

상품명 작성 방법

 

 

상품명 등록 시 상품명 검색 품질 체크하는 기능이 있으니 활용하면 좋다.

 

좋은 상품명 예시

 

부적합한 상품명 예시

! 어떤 스타일. 이케아스타일 이런 상품명 지우기.

상품명 수정 시 주의할 것

상품의 소재가 바뀌거나 내용구성이 달라지거나 핵심적인 내용이 달라지면 상품명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 상품을 등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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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배송 및 오늘 출발 같은 내용은 상품명에 쓰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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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택에 관련된 내용도 상품명에 넣어서는 안 된다. 관련 내용은 

이벤트, 가격, 쿠폰 적립 필드에 넣으면 된다. 

자주 묻는 질문. 상품명을 수정하면 검색 랭킹에 영향을 주는가?

주긴 하나 큰 변화 없을 수 있다. 랭킹 적합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따라 달리 판단된다.

 

상품명 등록 핵심

 

4장. 브랜드 / 제조사

상품명 등록 핵심

위의 파란 화면 영역 다 동일하게. 

 

브랜드 입력 시 권장하는 것은 자동완성으로 선택하기. 만약 없다면 직접 입력. 

 

세번째 예시처럼. 등록되면 검색 적합도가 높아 상위 노출이 된다.

위의 우븐 재킷의 경우 상품명에 나이키가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브랜드 항목을 입력한 상품이 검색 적합도가 더 높기 때문에 네이버 쇼핑 랭킹이 상위로 올라간다.

 

만약 자동완성레이어에 보이는 브랜드 / 제조사로 등록을 원한다면.

위의 첨부 서류를 준비 한 뒤에 스마스스토어 1:1 문의하기에 브랜드 / 제조사 등록 하기로 신청하면 된다. 문의 인입도면 내부 기준에 따라 1~2 영업일 내에 검수 또는 검수 불가 처리가 된다.

 

자주 묻는 질문. 

상품명에 브랜드 넣기? 

브랜드 영역에 자동완성 레이어로 입력했다면 상품명에 브랜드명을 넣지 않아도 브랜드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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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속성

 

속성을 잘 채워야 하는 이유. 구매자들이 더 구체적으로 접근 가능하다.

 

초보 사업자를 위한 스마트스토어 노출 이해하기

 

가장 궁금해하는 것 광고를 언제 돌릴 것인가?

광고 바로 돌리는 것보다 판매지수와 리뷰가 어느 정도 쌓인 후에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용자가 네이버에서 검색을 통해 나의 마켓에 들어오면 수수료가 더 든다.

 

스마트 스토어에 상품을 올린다고 해서 네이버쇼핑에 등록되는 것이 아니다. 스마스스토어-노출관리-노출 서비스 관리에서 네이버 쇼핑 연동을 해주어야 노출이 된다.  

 

상품 업로드 할 때도 상품등록 하단 메뉴에서 노출 채널 란에 위의 네이버쇼핑 메뉴에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스마스 스토어에 상품을 1개 이상 등록 했다면 네이버 웹사이트 영역에서 스토어명 노출이 가능하다.

 

노출 서비스 정리

 

 

 

 


 

출처 :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검색이 잘 되는 상품 등록 방법 (feat. 적합도를 높이는 상품 등록 노하우)

https://bizschool.naver.com/online/course/63827/lecture/1435939?currentTab=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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