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의 흔적/인터뷰와 강연

[정보] 파워 셀러의 스마트스토어 쇼핑몰 창업 위탁판매 현실

85data 2022. 10. 13. 12:02
반응형

서두

네이버 구매대행 관련해서 서칭하다가 알게된 영상. 클래스101 이나 기다 다른 강의 보더라도 이런 현실적인 내용의 충고는 없다. 대부분 강의 녹화 영상들은 2020년때 녹화가 많았다. 그 사이 검색 알고리즘 변화와 레드 오션이 더욱 레드오션이 되어 있는 현재 상황. 그럼에도 물건 하나 팔아보는 경험을 준비하고 있는데 오늘 이 영상 보고 전략 변경이 필요해보임을 알았다. 책 팔이 강의 팔이 구분 지을 줄 알아야겠다. 오히려 이렇게 현실적인 이야기는 실제 판매자. 가장 최근에 올라오 영상들에 알짜가 더 많은 거 같다. 아래는 내용 정리해본것과 주요 댓글 반응.

 


요즘은 키워드에 맞춰 등록 하거나 대량 등록으로는 성과를 가져오기 힘들다. 
-
원인
네이버 로직 변환
1. 브랜드 카탈로그 및 가격 비교의 등장
- 이전에는 검색 순위에 단일 제품 위주만 검색이 되었으나 로직 변화로 브랜드 카탈로그 제품들과 가격비교 제품들을 밀어주게 변경. 그래서 단일 제품이 첫번째 페이지에 올라가는 확률이 줄어들었다. 

So
여러 상품 보다는 소수의 제품을 더욱 신경 써서 등록해야 되는 트렌드로 변화 되고 있다. 

2. 트래픽 어뷰징의 등장
트래픽 슬롯. 제품의 클릭 수에 많은 점수를 주도록 네이버 쇼핑 알고리즘의 변경. 
이제는 팔리는 제품을 위해 어뷰징이 필수인 시대
 -
제품 등록 후 일주일 동안 최신성 버프를 받는다. 
-
이제는 키워드에 맞춰서 계속해서 제품 등록하는 방식은 하지 않고 있다. 
-
이제는 차별화 된 마케팅 방식이 있어야 한다. 나만의 제품 그리고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가 되었다.
-
요즘 초보는 제품 마진이 20~30%만 나와도 잘나오는 축에 해당된다. 하지만 이정도 마진 구조로 유지하기 힘들다. 
-
결론은 유투브 시작하라. 외부 유입. 네이버 쇼핑 순위만 의존 해서는 안된다. 
이와 관련된 답변 :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와 비슷한 느낌인 것 같은데요. 헬스 용품을 판매하고자 한다면 운동 컨텐츠로 유튜브 채널을 키워 볼수도 있을것 같고 음식을 판매하고자 한다면 먹방이나 요리 컨텐츠로 채널을 키워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유튜브를 먼저 시작하고 판매를 하는지 쇼핑몰을 먼저 시작하고 유튜브를 키울지 선후 관계는 크게 중요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다만, 영상에서 말씀드린 부분은 신사임당님의 말을 인용하여 말씀드린 부분이기에 제가 그 말을 들었을때 유튜브를 먼저 키운 후에 판매를 하는것이 더 생산적이다 라고 느꼈습니다.
-


이에 대한 시청자들 답글 중 주목 해볼 내용 내용
재 빅파워에 모 카테고리 1위(가격비교까지 제끼고 1위)인데 업자들 불법 어뷰징 안 씁니다. 단 한 번도 쓴 적 없습니다. 광고라고는 네이버 쇼핑광고만 해봤습니다. 그리고 말씀대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강의라면서 돈 버는 인간들 말은 다 무시하면 됩니다. 그렇게 잘하면 자기가 스토어로 돈을 벌겠죠? 주식으로 돈 버는 법 파는 사기꾼이랑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냥 운영의 기본만 파악하시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템 선정과 재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노하우입니다. 다 필요 없고 아이템 선정과 재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서비스 이게 90%입니다. 쉽게 가는 법, 편법으로 가는 법 없습니다. 제 경험입니다.  유튜브 영상 암만 찾아봐도 의미 없습니다.


이제 새싹에서 파워로 넘어가는 시점인데 많이 공감이 되네요.. 확실히 가격비교로는 마진이 극으로 가고 있고, 안묶이고 1페이지 올리는 방법은 사실상 트래픽 이외에는 답이 없고.. 이제는 똑똑한 한두개의 상품에 영혼을 갈아넣은 상페와 나만의 브랜딩으로 집중해야 될때가 아닌가 싶네요..


현대 모든 온라인 사업영역이 다단계 사업과 다를게 없이 흘러가는게 문제임. 
여왕벌 한명만 돈 벌고, 나머지는 그냥 일벌들임...
그렇게 일벌이 되게끔, 네이버 등이 한명의 여왕벌을 밀어주며 환상을 심어주고 있는 것임. 
환상을 빨리 버려야 함. 그렇지 않으면 노가다 신나게 하고 시급도 못 벌게 될 것임.
시급도 못버는 일벌들이 많아져야 네이버나 쿠팡이나 여왕벌들이 앉아서 코풀면서 돈 벌기 쉬워짐.
결국, 선량한 사람들 때거지로 모으는 게 이들의 목표임. 
일벌은 무조건 많아야 이득. 모든 플랫폼 사업부터 온라인 사업 등이 전부 이렇게 사람들 끌어 모아서 
단가 후려치기 해서 기 뽑아 먹고 있는 것임.


제일 현실적이고 좋네요ㅜㅜ..
확실히 닥등의 시대는 끝난거 같습니다..
마케팅과 트래픽의싸움인거같아요


실제해보면 순익100만원도 감사하게되죠 쉽지 않음
요즘 키워드 맞춰 계속 등록해도 안팔립니다


내용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ROY9TkqqotA&t=466s 

 

반응형